번역물

후스(John Hus)의 글 [성직매매] >1<

stevision 2012. 12. 1. 11:21

(전에 2008년 donga.com 시사 발언대에 올렸던 글들임) 

 

                              후스(John Hus, 1372/3 - 1415)


체코의 종교개혁자이자 순교자인 후스는 학자와 신학자일 뿐만 아니라 보기 드문 걸출한 설교자였다. 그는 성경이 ‘하나님의 법’으로서 독특한 권위를 갖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동시에 그는 교회의 전통을, 특별히 아우구스티누스까지 초기 교부들의 가르침을 교리의 원천으로 생각했지만, 그것 역시 성경의 우월한 권위에 종속된다고 했다. 그는 당대 교회의 권력과 재산의 남용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가했다. 그가 1415년 콘스탄스 공의회의에 정죄 당하고 죽임 당하게(화형 당하게) 된 것은 그의 「교회론(De ecclesia)」에 표명된 그러한 견해들 때문이다. 종교개혁자 루터(Martin Luther, 1483-1546)가 1517년 본격적으로 종교개혁을 단행하기 100년 전에 후스는 이미 카톨릭의 개혁을 주장했다. 후스는 온건한 카톨릭 종교개혁자였고 후에 개신교도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았다. 성경의 권위, 개혁을 위한 열정, 교황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주되심 강조는 그가 후대의 종교개혁자들에게 물려준 유산이었다. 그의 저작 성직매매(On Simony, 1413)는 당시의 성직자 세계가 얼마나 부조리 가운데 있는지 잘 보여준다.


>> 과거 교회의 모습 속에서 오늘 우리 한국 교회의 모습을 찾아보아 타산지석으로 삼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후스의 글을 번역해봅니다. 원문은 The Library of Christian Classics: Ichthus Edition, Vol. 14 에 나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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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직매매(聖職賣買, 1413)


                                           1


요즘 성직매매가 점점 더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에 나는 하나님의 도움으로 성직매매에 관한 책을 쓰려 합니다. 독실한 성도들이 성직매매를 정죄하고 배척하고, 성직매매자들이 회개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나는 이 글을 씁니다. 성직매매는 이단(異端)이기 때문에 또 악인들이 선한 자들을 이단들이라 하기 때문에, 그리고 선한 자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그들을 격려하기 위해, 또 악인들을 바로잡기 위해 무엇보다도 나는 이단이 무엇인지 말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지금 사람들이 이단들이라고 하는 자들이 과연 정말 이단인지, 또 정작 이단은 그들 자신들이 아닌지 사람들이 분별했으면 하는 게 나의 바람입니다.


명심하십시오. (어거스틴에 의하면) 이단은 성경에 위배되는, 완고하게 진리라고 주장된, 그릇된 교리입니다. 그러나 잠자고 있거나 침묵하거나 진리를 말하고 있는 자는 그 누구도 이단이 아니라고 누군가가 주장하고, 이단사상을 가진 벙어리나 이단사상을 품고 있지만 그것을 가르치지는 않는 자는 이단이 아니라고 누군가가 주장할 경우, 어수룩한 사람은 어거스틴의 정의(定義)를 고집하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나는 좀 더 쉽게 정의하여 이단을 성경에 위배된 그릇된 사상을 완고히 고수(固守)함으로 규정합니다. 내가 “그릇된 사상을 고수함”이라 한 이유는 그게 없이는 이단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동의(同意)없이는 고수가 있을 수 없으므로 그릇된 사상에 동의하는 자만이 이단이 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중죄(重罪)와 마찬가지로 이단은 자신의 보금자리와 기초를 마음, 즉 마음의 의지(意志)에 두고 있습니다. 주께서 말씀하셨지요.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적질과 거짓 증거와 훼방이니(마15:19).” 그러므로 그 누구도, 하나님조차도, 본인의 동의가 없다면 그 어떤 자도 이단이 되게 할 수 없습니다. 둘째로,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이단은 바로 성경의 진리에 고의로 대적하는 이성적(理性的) 인간에게 발생 가능합니다. 모든 중죄가 오로지 이성적 인간에게 있고, 모든 이단은 중죄이므로, 모든 이단은 오직 이성적 인간에게 발생합니다.


또한 이단에는 일시적으로나 영구히 포기하기를 거부하는, (그릇된 사상에 대한) 완고한 고수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릇된 것을 진리로 여기고 있는 자가 자신이 진리로 여기고 있던 것이 그릇된 것임을 깨닫고 즉시 그것이 그릇되었음을 인정하면 그는 이단이 아닙니다. 그래서 성 어거스틴은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들이 아무리 멀리 일탈했다할지라도 그들이 부지런히 진리를 찾아 그 진리를 발견하여 즉시 그 오류를 버렸다면 그들은 절대 이단들이 아니다.” 이유는? 그들이 오류를 고집하지 않고 기꺼이 그것을 버리고 기쁘게 진리를 받아들이려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독실한 기독교인들은 성경에 배치(背馳)되는 그 어떤 것에도 고착하려 하면 안됩니다. 그러나 만일 사람이 무지하여 (오류에) 빠지게 되면 즉시 기꺼이 그것을 버려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대학의 교수들이 다른 교수들과 말로나 글을 통해 논쟁할 때 자신들이 그릇된 사상을 고집할 의도가 없었음을 말합니다. 같은 이유로 순진한 일반인들이 성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여자이신 것으로 생각하고, 성부 하나님께서 성자 하나님보다 연장자(年長者)이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할지라도 그들에게 이단의 죄가 있다 할 수 없습니다. (일반인들이 무지하여 그렇게 생각하고 있더라도 그것은 고의가 아니며, 성직자들이 바로 가르쳐주면 그들이 진리를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기 때문에. 역주.) 그러므로 이단의 성립 요건은 바로 완고하게 오류를 고집함에 있습니다.



                                   On Simony (1413)


                                           1

 

Because simony has been on the increase, I wish, with God's help, to write books concerning it, that it may be condemned and guarded against by the faithful, and that some simoniacs may repent. For since simony is a heresy, and since evil men regard good men as heretics, I wish to explain, for the warning and strengthening of good men and for the improvement of evil men, first of all what heresy is, in order that men may learn whether those whom they call heretics are such, or whether they themselves have fallen into it.


Know, then, that heresy (to use Saint Augustine's definition) is a stubbornly defended erroneous doctrine contrary to the Holy Scriptures ... But, since a simple man may find it difficult to adhere to the definition if someone should affirm that no one is a heretic while he sleeps or keeps silence, or when he speaks truth; or, that a mute who holds a heretical tenet, or one who holds it but is not teaching it, is not a heretic; for the sake of an easier comprehension I affirm that heresy is a stubborn adherence to an error contrary to the Holy Scriptures. I say “adherence to an error,” for without that one could not be a heretic. And since there can be no adherence without consent, no man can hold a heresy without consenting to the error. Hence heresy, equally with every mortal sin, has its nest, and basis in the heart, that is, in the heartly will. As the Saviour said, it is out of the heart that evil thoughts, murders, adulteries, fornications, robbery, false witness, and blasphemy proceed. Thus, no man, not even God, can make anyone a heretic without his consent. Secondly, you perceive that heresy can exist in none but a rational spirit which willfully opposes the truth of the Holy Scriptures. For as every mortal sin is found only in a rational spirit, and every heresy is a mortal sin, hence all heresy exists only in a rational spirit.


Furthermore, it is stated that heresy implies a stubborn adherence [to the error], such as a man refuses, temporarily or permanently, to give up. For when a man, holding an error as truth, recognizes that what he has held for truth is an error, and immediately acknowledges it to be such, he is not a heretic. Therefore, Saint Augustine says that no matter how much some might have gone astray, if they have diligently sought the truth, and, having found it, immediately have forsaken the error, such should not be regarded as heretics. Why? Because they did not persist in the error, but were willing to forsake it and gladly to accept the truth. Accordingly, every faithful Christian should be so minded as not to hold anything contrary to the Holy Scriptures. But if from ignorance he should happen to fall [into error], he should be willing immediately and gladly to relinquish it. Likewise the masters in schools, when they dispute with other masters or engage in writing, declare that they do not intend to hold anything erroneous. For this same consideration also are the simple folk held clear of heresy when some of them imagine as if the Holy Trinity were a woman, or as if God the Father were an older person than God the Son. Therefore, it is the stubborn persistence in error which constitutes here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