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ruth of Pantheism, which is that God is everywhere present and active, the irresistible current of force which flows through all movements and all life, - a truth which, as Dr. A. A. Hodge says, “is realized in the Holy Ghost, who, while of the same substance as the Father, is revealed to us as immanent in all things, the basis of all existence, the tide of all life, springing up like a well of water from within us, giving form to chaos and inspiration to reason, the ever-present executive of God, the Author of all beauty in the physical world, of all true philosophy, science and theology in the world of thought, and of holiness in the world of the Spirit”, - is embraced in the doctrine of the Trinity; but the errors of Pantheism, which are that God has no personal existence except as He comes to consciousness in man, that His only life is the sum of all creature life, and that His immediate participation in every thought and act of the creatures makes Him the author of sin, is rejected. Furthermore, in the incarnation of Christ the eternal Son God has stooped to a real and permanent incarnation, and has done sublimely what the incarnations of the heathen mythology have only caricatured.
범신론에 있는 진리는 신(神)이 모든 곳에서 현존하여 활동하고, 그 신이 모든 운동들과 생명체들을 관통하는 거부할 수 없는 힘의 흐름이라는 것이다. 하쥐(Hodge) 박사의 견해에 따르면, “이 진리는 성령(聖靈)님에 의해 실현된다. 그분께서는 성부와 동일본질이시면서 만물에 내재하신 분으로 우리에게 존재를 드러내신다. 곧 그분께서는 모든 현존하는 것들의 존재의 기반이시고, 모든 생명체들의 생기이시고, 샘물처럼 우리 안에서 분출되듯 나오시며, 혼돈에(혼돈 상태의 물질에) 형상을 주시며 이성을 지닌 자에게 영감을 주시며, 항상 존재해 계시는 하나님의 실행위격(하나님의 계획을 실무차원에서 실현시키시는 위격)이시고, 물질세계에 있는 모든 미(美)의 원인이시고, 사상계(思想界)의 모든 참된 철학과 과학과 신학의 제공자이시고, 영(靈)의 세계에 거룩함을 부여하는 분이시다.” 이 진리는 삼위일체 교리가 받아들인다. 그러나 범신론의 오류는 신(神)이 인간의 의식에 나타날 때를 제외하고는 인격적 존재형식을 취하지 않는다는 것과, 피조물들의 모든 생명의 합(合)이 그의 유일한 생명이라는 것과, 그리고 신이 피조물들의 모든 생각과 행위에 직접 관여함으로 죄의 장본인이 된다는 것인데, 이 오류는 삼위일체 교리가 받아들이지 않는다. 더군다나 영원한 성자(聖子) 하나님께서 자신을 낮추시면서 까지 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 가운데 실제 육체를 영원히 입으시어, 이교(異敎) 신화가 신들의 화육(化肉)을 소재 삼아 만화같이 묘사한 일들을 장엄하게 행하셨다.
범신론에 있는 진리는 신(神)이 모든 곳에서 현존하여 활동하고, 그 신이 모든 운동들과 생명체들을 관통하는 거부할 수 없는 힘의 흐름이라는 것이다. 하쥐(Hodge) 박사의 견해에 따르면, “이 진리는 성령(聖靈)님에 의해 실현된다. 그분께서는 성부와 동일본질이시면서 만물에 내재하신 분으로 우리에게 존재를 드러내신다. 곧 그분께서는 모든 현존하는 것들의 존재의 기반이시고, 모든 생명체들의 생기이시고, 샘물처럼 우리 안에서 분출되듯 나오시며, 혼돈에(혼돈 상태의 물질에) 형상을 주시며 이성을 지닌 자에게 영감을 주시며, 항상 존재해 계시는 하나님의 실행위격(하나님의 계획을 실무차원에서 실현시키시는 위격)이시고, 물질세계에 있는 모든 미(美)의 원인이시고, 사상계(思想界)의 모든 참된 철학과 과학과 신학의 제공자이시고, 영(靈)의 세계에 거룩함을 부여하는 분이시다.” 이 진리는 삼위일체 교리가 받아들인다. 그러나 범신론의 오류는 신(神)이 인간의 의식에 나타날 때를 제외하고는 인격적 존재형식을 취하지 않는다는 것과, 피조물들의 모든 생명의 합(合)이 그의 유일한 생명이라는 것과, 그리고 신이 피조물들의 모든 생각과 행위에 직접 관여함으로 죄의 장본인이 된다는 것인데, 이 오류는 삼위일체 교리가 받아들이지 않는다. 더군다나 영원한 성자(聖子) 하나님께서 자신을 낮추시면서 까지 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 가운데 실제 육체를 영원히 입으시어, 이교(異敎) 신화가 신들의 화육(化肉)을 소재 삼아 만화같이 묘사한 일들을 장엄하게 행하셨다.
The truth of Deism, which is that God is the Creator of the universe, the ultimate source of all power, enthroned in the highest heaven, and that His power is manifested through second causes, namely through the unchanging order of natural law, is embraced in the doctrine of the Trinity; but the errors of Deism, which are that God is an absentee God, that He works only through second causes, that He is not in personal and loving contact with His people, and that He is therefore not concerned with their prayers and desires, is rejected.
Similarly, too, in regard to the heresies which have arisen within the Christian Church. The doctrine of th Trinity acknowledges the truth of Arianism, which is that Christ existed before the creation of the world and that He was possessed of supernatural power; but it rejects the errors of arianism, which is that Christ was not co-eternal and co-equal with the Father, that He was in the final analysis only a creature and hence far short of Deity. With Sabellianism it acknowledges the full Deity and power of Christ and of the Holy Spirit, but denies its error, which is that it makes no proper distinctions between the Persons within the Godhead. With Nestorianism it acknowledges both the true Deity and the true humanity of Christ, but denies its error, which is that it separates the Divine and human natures in such a way as to render Him a dual personality.
이신론의 진리는 하나님께서 우주의 창조주이시고, 모든 힘들의 근본적 근원이시고, 하늘 높은 곳 보좌에 좌정(坐定)해 계시며, 그분의 능력이 이차적 원인들을 통하여, 곧 불변하는 자연법의 질서를 통하여 나타난다는 것인데, 삼위일체 교리는 이 진리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이신론의 오류는 신(神)이 세상에 부재(不在)하고, 오직 이차적 원인들을 통해 일하고, 자기 백성과 인격적 사랑의 관계를 맺지 않고, 그러므로 그들의 기도와 소망에 관심이 없다는 것인데, 삼위일체 교리는 이를 거부한다.
또한 이와 비슷하게 기독교 교회 내에서 발생한 이단들에 대해서도 이것이 적용된다. 삼위일체 교리는 그리스도께서 창세전에 계셨고 초자연적 능력을 가지셨다는 아리우스주의의 주장을 포용한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성부 하나님과 영원 전부터 함께 계시지도 않았고 성부 하나님과 동등한 분도 아니고, 최종 결론으로 그리스도께서 단순히 피조 된 분이시어 신성이 매우 결여되었다는 아리우스주의의 오류는 삼위일체 교리가 거부한다. 삼위일체 교리는 사벨리우스주의와 함께 그리스도와 성령의 완전한 신성과 능력을 인정하나, 하나님의 신성 안의 위격들 간의 고유한 구분들을 인정 않는 사벨리우스주의의 오류는 거부한다. 삼위일체 교리는 네스토리우스주의와 함께 그리스도의 참신성과 참인성을 인정하나, 그 신성과 인성을 너무 분리하여 그리스도를 (분리된) 두 인격을** 가진 분으로 만들어 놓는 네스토리우스주의의 오류는 거부한다.
** : 그리스도께서는 완전한 신성과 완전한 인성을 가지신 한 인격이십니다. 성육신하신 그리스도의 인격은 성자 하나님의 인격입니다. 분리된 두 인격이 있다면 그 인격들 사이에 나와 너의 관계가 성립됩니다. 이는 네스토리우스 이단의 생각이지요. 그리스도는 한 인격이시기 때문에 자신의 신성과 인성을 통해 완전한 하나님으로 또 완전한 인간으로 단 하나의 자아(self)를 드러내십니다.
Similarly, too, in regard to the heresies which have arisen within the Christian Church. The doctrine of th Trinity acknowledges the truth of Arianism, which is that Christ existed before the creation of the world and that He was possessed of supernatural power; but it rejects the errors of arianism, which is that Christ was not co-eternal and co-equal with the Father, that He was in the final analysis only a creature and hence far short of Deity. With Sabellianism it acknowledges the full Deity and power of Christ and of the Holy Spirit, but denies its error, which is that it makes no proper distinctions between the Persons within the Godhead. With Nestorianism it acknowledges both the true Deity and the true humanity of Christ, but denies its error, which is that it separates the Divine and human natures in such a way as to render Him a dual personality.
이신론의 진리는 하나님께서 우주의 창조주이시고, 모든 힘들의 근본적 근원이시고, 하늘 높은 곳 보좌에 좌정(坐定)해 계시며, 그분의 능력이 이차적 원인들을 통하여, 곧 불변하는 자연법의 질서를 통하여 나타난다는 것인데, 삼위일체 교리는 이 진리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이신론의 오류는 신(神)이 세상에 부재(不在)하고, 오직 이차적 원인들을 통해 일하고, 자기 백성과 인격적 사랑의 관계를 맺지 않고, 그러므로 그들의 기도와 소망에 관심이 없다는 것인데, 삼위일체 교리는 이를 거부한다.
또한 이와 비슷하게 기독교 교회 내에서 발생한 이단들에 대해서도 이것이 적용된다. 삼위일체 교리는 그리스도께서 창세전에 계셨고 초자연적 능력을 가지셨다는 아리우스주의의 주장을 포용한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성부 하나님과 영원 전부터 함께 계시지도 않았고 성부 하나님과 동등한 분도 아니고, 최종 결론으로 그리스도께서 단순히 피조 된 분이시어 신성이 매우 결여되었다는 아리우스주의의 오류는 삼위일체 교리가 거부한다. 삼위일체 교리는 사벨리우스주의와 함께 그리스도와 성령의 완전한 신성과 능력을 인정하나, 하나님의 신성 안의 위격들 간의 고유한 구분들을 인정 않는 사벨리우스주의의 오류는 거부한다. 삼위일체 교리는 네스토리우스주의와 함께 그리스도의 참신성과 참인성을 인정하나, 그 신성과 인성을 너무 분리하여 그리스도를 (분리된) 두 인격을** 가진 분으로 만들어 놓는 네스토리우스주의의 오류는 거부한다.
** : 그리스도께서는 완전한 신성과 완전한 인성을 가지신 한 인격이십니다. 성육신하신 그리스도의 인격은 성자 하나님의 인격입니다. 분리된 두 인격이 있다면 그 인격들 사이에 나와 너의 관계가 성립됩니다. 이는 네스토리우스 이단의 생각이지요. 그리스도는 한 인격이시기 때문에 자신의 신성과 인성을 통해 완전한 하나님으로 또 완전한 인간으로 단 하나의 자아(self)를 드러내십니다.
Wherever the doctrine of the Trinity has been abandoned, with Christ as the connecting link between Deity and humanity, the tendency has been toward an abstract and immobile form of monotheism, toward the far-off God of Deism, or, recoiling from that, to lose God in the world of Pantheism. To identify God with nature is to attribute evil as well as good to Him; and this kind of religion had its logical outcome in the old worship of Baal, the supreme male divinity of the ancient Phoeicians, and of Ashtaroth, the goddess of love and fruitfulness, with all of their attendant and unmentionable abominations. The Christian doctrine of the Trinity supplies us with safeguards against both these errors, and at the same time provides us with the link between God and man, the link which philosophical speculation has striven so vainly to find. It is the true protection of a living Theism, which otherwise oscillates uncertainly between the two extremes of Deism and Pantheism, either of which is fatal to it.
삼위일체 교리와 신과 인간 간 유대(紐帶)로서의 그리스도가 거부되는 곳마다 추상적이고 경직된 형태의 일신론(一神論)이 나타나고, 더 나아가 아주 먼 데 계신 신을 믿는 이신론(理神論)에 이르고, 또는 이와 반대로 범신론적 세상 속에서 신(神)을 잃게 된다. 신을 자연과 동일시하는 것은 선(善)뿐만 아니라 악(惡)도 그분께 돌리는 것이고, 이런 유의 종교는 필연적으로 고대 페니키아인들의 최고신인 바알이라는 남신(男神)과 사랑과 다산(多産)의 여신(女神)인 아스다롯(여신 아세라의 복수(複數)형)에 대한 예배와, 이와 함께 그 예배에 참가한 자들의 이루 말할 수 없는 가증한 행위들(종교적 집단 혼음을 말함)에 도달하게 된다. 기독교의 삼위일체 교리는 이러한 오류들을 막는 보호수단들을 제공하고, 동시에 신과 인간 간의 유대를 제공하는데, 이 유대는 철학적 사색가들이 얻으려 그렇게 힘썼으나 얻지 못한 것이다. 삼위일체 교리는 현존하는 유신론의 진정한 보호자다. 삼위일체 교리가 없다면 유신론은 이신론과 범신론이라는 두 극단 사이에서 정처 없이 헤맬 것이다. 그런데 이 두 극단의 신론들은 유신론에게 독약과 같은 것이다.
>>바알은 아세라의 기둥서방과 같은 남신입니다. 고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사람들은 건기가 지나고 우기가 시작될 즈음에 바알과 아세라가 성교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 성교와 함께 비가 내린다는 미신이지요. 건기 후의 비는 많은 수확에 꼭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들 신전에서 사람이 종교적 의식으로 성교를 하면 같은 효과를 본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신전에는 거룩한(?) 창녀들이 있었고, 이 종교 의식에 참여하는 자들은 그 창녀들과 난잡한 성행위를 했습니다. 한 마디로 웃기고 더러운 우상숭배 종교이지요.<<
삼위일체 교리와 신과 인간 간 유대(紐帶)로서의 그리스도가 거부되는 곳마다 추상적이고 경직된 형태의 일신론(一神論)이 나타나고, 더 나아가 아주 먼 데 계신 신을 믿는 이신론(理神論)에 이르고, 또는 이와 반대로 범신론적 세상 속에서 신(神)을 잃게 된다. 신을 자연과 동일시하는 것은 선(善)뿐만 아니라 악(惡)도 그분께 돌리는 것이고, 이런 유의 종교는 필연적으로 고대 페니키아인들의 최고신인 바알이라는 남신(男神)과 사랑과 다산(多産)의 여신(女神)인 아스다롯(여신 아세라의 복수(複數)형)에 대한 예배와, 이와 함께 그 예배에 참가한 자들의 이루 말할 수 없는 가증한 행위들(종교적 집단 혼음을 말함)에 도달하게 된다. 기독교의 삼위일체 교리는 이러한 오류들을 막는 보호수단들을 제공하고, 동시에 신과 인간 간의 유대를 제공하는데, 이 유대는 철학적 사색가들이 얻으려 그렇게 힘썼으나 얻지 못한 것이다. 삼위일체 교리는 현존하는 유신론의 진정한 보호자다. 삼위일체 교리가 없다면 유신론은 이신론과 범신론이라는 두 극단 사이에서 정처 없이 헤맬 것이다. 그런데 이 두 극단의 신론들은 유신론에게 독약과 같은 것이다.
>>바알은 아세라의 기둥서방과 같은 남신입니다. 고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사람들은 건기가 지나고 우기가 시작될 즈음에 바알과 아세라가 성교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 성교와 함께 비가 내린다는 미신이지요. 건기 후의 비는 많은 수확에 꼭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들 신전에서 사람이 종교적 의식으로 성교를 하면 같은 효과를 본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신전에는 거룩한(?) 창녀들이 있었고, 이 종교 의식에 참여하는 자들은 그 창녀들과 난잡한 성행위를 했습니다. 한 마디로 웃기고 더러운 우상숭배 종교이지요.<<
This doctrine should, of course, be preached in every Christian Church. It is a mistake to say that people will no longer listen to doctrinal preaching. Let the minister believe his doctrines; let him present them with conviction and as living issues, and he will find sympathetic audiences. To-day we see thousands of people turning away from pulpit discussions of current events, social topics, political issues, and merely ethical questions, and trying to fill themselves with the husks of occult and puerile philosophies. In many ways we are spiritually poorer than we should be, because in our theological confusion and bewilderment we have failed to do justice to these great doctrinal principles. If rightly preached these doctrines are most interesting and profitable, and are in fact indispensable if the congregation is to be well grounded in the Faith. We are convinced that the chief need of the present age is great theology, and that only the emergence and dominance of great theology will produce an adequate basis for true Christian living.
It is certain that no merely speculative theory, and especially none so mysterious and so out of analogy with all other objects of human knowledge as is that of the Trinity, could ever have held such a prominent place and been so emphasized by all of the churches of Christendom as has this doctrine unless its controlling principle were vital. In the nature of the case Anti-trinitarianism inevitably leads to a radically different system of religion. Historically the Church has refused to recognize as Christians those who rejected the doctrine of the Trinity. Also, historically, every great revival of Christianity down through the ages has been a revival of adhesion to fullest Trinitarianism. It is not too much to say, therefore, that the Trinity is the point on which all Christian ideas and interests focus, at once the beginning and the end of all true insight into Christianity.
참으로 이 삼위일체 교리는 모든 교회에서 설교되어져야 한다. 사람들이 더 이상 교리설교를 듣지 않으려 한다는 생각은 착각이다. 목회자는 자기가 배운 교리를 믿어야 하고, 확신을 갖고 그 교리를 현재의 이슈로 삼아 전달해야 한다. 그러면 이에 공감하는 청중을 얻게 될 것이다. 오늘날 수많은 자들이 시사문제, 사회문제, 정치문제, 그리고 단순한 윤리 문제를 다루는 강단 설교를 등지고 찌꺼기 같은 신비주의나 유치한 철학으로 자신들의 마음을 채우려 애쓴다. 여러 모로 볼 때 우리는 영적인 면에서 정상 이하로 허약해져 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신학적 혼돈과 어리둥절함에 빠졌음도 불구하고 이 위대한 삼위일체 교리가 제시하는 진리들을 방치했기 때문이다. 바르게 설교되어지기만 하면 이 교리들은 매우 흥미롭고 유익한 것이 될 것이다. 또한 사실 성도들이 바른 믿음을 갖기 위해선 이 교리들이 필요 불가결하다. 확신컨대 이 시대에 꼭 필요한 것이 위대한 신학이고, 위대한 신학이 나와서 교회를 지배할 때에만 기독교인들이 참된 신앙생활을 가능케 하는 적절한 근거를 가지게 된다.
확실한 것은 그 어떤 단순한 사색적 이론이나, 특별히 삼위일체 못지않게 신비롭고 인간 지식의 대상이 되는 그 어떤 것들에서도 유사점이 발견되지 않는 다른 그 어떤 것도 결코 이 삼위일체 교리처럼 그같이 돋보이는 위치에 자리 잡거나 전(全) 기독교 교회들에 의해 그토록 강조되었던 적이 없었는데, 이는 삼위일체 교리가 (전체 신학을) 통제하는 핵심 원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반(反)삼위일체 사상은 필경 아주 전혀 다른 종교체계를 형성한다. 역사상 교회는 삼위일체 교리를 거부한 자들을 기독교인으로 여기지 않았다. 또 역사적으로 볼 때 오래 지속된 교회의 모든 부흥운동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온전히 고백하는 운동이 재개되었을 때 일어났다. 따라서 삼위일체론이 모든 기독교인들의 생각과 관심의 초점이고, 동시에 기독교에 대한 모든 참된 이해의 시작과 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It is certain that no merely speculative theory, and especially none so mysterious and so out of analogy with all other objects of human knowledge as is that of the Trinity, could ever have held such a prominent place and been so emphasized by all of the churches of Christendom as has this doctrine unless its controlling principle were vital. In the nature of the case Anti-trinitarianism inevitably leads to a radically different system of religion. Historically the Church has refused to recognize as Christians those who rejected the doctrine of the Trinity. Also, historically, every great revival of Christianity down through the ages has been a revival of adhesion to fullest Trinitarianism. It is not too much to say, therefore, that the Trinity is the point on which all Christian ideas and interests focus, at once the beginning and the end of all true insight into Christianity.
참으로 이 삼위일체 교리는 모든 교회에서 설교되어져야 한다. 사람들이 더 이상 교리설교를 듣지 않으려 한다는 생각은 착각이다. 목회자는 자기가 배운 교리를 믿어야 하고, 확신을 갖고 그 교리를 현재의 이슈로 삼아 전달해야 한다. 그러면 이에 공감하는 청중을 얻게 될 것이다. 오늘날 수많은 자들이 시사문제, 사회문제, 정치문제, 그리고 단순한 윤리 문제를 다루는 강단 설교를 등지고 찌꺼기 같은 신비주의나 유치한 철학으로 자신들의 마음을 채우려 애쓴다. 여러 모로 볼 때 우리는 영적인 면에서 정상 이하로 허약해져 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신학적 혼돈과 어리둥절함에 빠졌음도 불구하고 이 위대한 삼위일체 교리가 제시하는 진리들을 방치했기 때문이다. 바르게 설교되어지기만 하면 이 교리들은 매우 흥미롭고 유익한 것이 될 것이다. 또한 사실 성도들이 바른 믿음을 갖기 위해선 이 교리들이 필요 불가결하다. 확신컨대 이 시대에 꼭 필요한 것이 위대한 신학이고, 위대한 신학이 나와서 교회를 지배할 때에만 기독교인들이 참된 신앙생활을 가능케 하는 적절한 근거를 가지게 된다.
확실한 것은 그 어떤 단순한 사색적 이론이나, 특별히 삼위일체 못지않게 신비롭고 인간 지식의 대상이 되는 그 어떤 것들에서도 유사점이 발견되지 않는 다른 그 어떤 것도 결코 이 삼위일체 교리처럼 그같이 돋보이는 위치에 자리 잡거나 전(全) 기독교 교회들에 의해 그토록 강조되었던 적이 없었는데, 이는 삼위일체 교리가 (전체 신학을) 통제하는 핵심 원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반(反)삼위일체 사상은 필경 아주 전혀 다른 종교체계를 형성한다. 역사상 교회는 삼위일체 교리를 거부한 자들을 기독교인으로 여기지 않았다. 또 역사적으로 볼 때 오래 지속된 교회의 모든 부흥운동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온전히 고백하는 운동이 재개되었을 때 일어났다. 따라서 삼위일체론이 모든 기독교인들의 생각과 관심의 초점이고, 동시에 기독교에 대한 모든 참된 이해의 시작과 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Chapter IV
The Person Of Christ
1. Introduction
Probably the most earnestly discussed question in religious circles today is, “What Is Christianity?” But before we can reach a conclusion concerning that question we must settle another which is vitally related to it, namely, “Who Was, or Who Is Jesus Christ?”
There is practically unanimous agreement that a person bearing this name once walked the earth and that the movement which we know as Christianity sprang from Him. There is also practically unanimous agreement that for the last nineteen hundred years His influence has been the most potent and uplifting of all influences in shaping and moulding the life of our western world.
That Jesus was the finest specimen of humanity that the world has ever known, that His teachings were the purest and loftiest that the world has ever received, and that His actions were the most faultless that the world has ever seen, is admitted by practically every one. But from the time He walked the earth until this present hour there has been no end of controversy concerning His person and concerning the place that He occupies in the religion that he founded. More specifically the controversy has to do with the question whether Jesus was as the Scriptures represent Him to have been, the second person of the Trinity, God incarnate, who is to be worshipped and obeyed even as the Father, or whether he was only a man endowed with unusual spiritual insight, differing from other men not in kind but only in degree, and occupying a place in the Christian system not essentially different from that which Confucius occupies in Confucianism or Mohammed in Mohammedanism.
단원 4. 그리스도 위격(位格)
1. 서론
오늘날 기독교계에서 가장 진지하게 다뤄지는 문제가 바로 “기독교란 무엇인가?”일 것이다. 하지만 그 문제에 대해 결론을 짓기 전에 우리는 그 문제와 긴밀히 관련된 다른 질문, 곧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이셨고, 현재 누구이신가?”라는 것을 먼저 알아봐야 한다.
이 예수라는 분께서 옛날에 이 세상에 사셨고, 기독교 운동이 그분으로부터 유래했다는 사실을 누구나 다 인정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의 1900여 년에 이르는 기간에 우리 서방 세계 사람들의 삶을 형성하고 인격을 도야함에 있어서 그의 영향력이 가장 강력하고도 숭고했음을 사실상 누구나 다 인정하고 있다.
세상이 알고 있는 인간성들 중에서 예수의 인간성이 가장 훌륭한 표본이었고, 세상이 받은 교훈들 중에서 예수의 교훈이 가장 순수하고 고상했으며, 세상이 본 행위들 중에서 예수의 행위가 가장 흠이 없었다는 것을 사실상 모든 자들이 다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그분께서 이 땅에 계셨을 때부터 바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분의 위격과 그분 자신이 세운 기독교 안에서의 그분의 위치에 대해 끝없는 논란이 있었다. 좀 더 상세히 말하자면 그 논란은 예수께서 성서의 주장대로 삼위일체의 제 2 위격이시고, 하나님의 성육신이시어 성부 하나님처럼 경배와 복종의 대상이신가, 아니면 그분께서 단지 비상한 영적 통찰력을 가진 인간일 뿐이어서, 우리와 비교하여 정도의 차이이지 근본적으로 우리와 다른 분은 아니라는 것, 즉 그분의 기독교에서의 위치가 유교에서의 공자나 이슬람교에서의 모하메드의 위치와 근본적으로 같지는 않은가의 문제이다.
The Person Of Christ
1. Introduction
Probably the most earnestly discussed question in religious circles today is, “What Is Christianity?” But before we can reach a conclusion concerning that question we must settle another which is vitally related to it, namely, “Who Was, or Who Is Jesus Christ?”
There is practically unanimous agreement that a person bearing this name once walked the earth and that the movement which we know as Christianity sprang from Him. There is also practically unanimous agreement that for the last nineteen hundred years His influence has been the most potent and uplifting of all influences in shaping and moulding the life of our western world.
That Jesus was the finest specimen of humanity that the world has ever known, that His teachings were the purest and loftiest that the world has ever received, and that His actions were the most faultless that the world has ever seen, is admitted by practically every one. But from the time He walked the earth until this present hour there has been no end of controversy concerning His person and concerning the place that He occupies in the religion that he founded. More specifically the controversy has to do with the question whether Jesus was as the Scriptures represent Him to have been, the second person of the Trinity, God incarnate, who is to be worshipped and obeyed even as the Father, or whether he was only a man endowed with unusual spiritual insight, differing from other men not in kind but only in degree, and occupying a place in the Christian system not essentially different from that which Confucius occupies in Confucianism or Mohammed in Mohammedanism.
단원 4. 그리스도 위격(位格)
1. 서론
오늘날 기독교계에서 가장 진지하게 다뤄지는 문제가 바로 “기독교란 무엇인가?”일 것이다. 하지만 그 문제에 대해 결론을 짓기 전에 우리는 그 문제와 긴밀히 관련된 다른 질문, 곧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이셨고, 현재 누구이신가?”라는 것을 먼저 알아봐야 한다.
이 예수라는 분께서 옛날에 이 세상에 사셨고, 기독교 운동이 그분으로부터 유래했다는 사실을 누구나 다 인정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의 1900여 년에 이르는 기간에 우리 서방 세계 사람들의 삶을 형성하고 인격을 도야함에 있어서 그의 영향력이 가장 강력하고도 숭고했음을 사실상 누구나 다 인정하고 있다.
세상이 알고 있는 인간성들 중에서 예수의 인간성이 가장 훌륭한 표본이었고, 세상이 받은 교훈들 중에서 예수의 교훈이 가장 순수하고 고상했으며, 세상이 본 행위들 중에서 예수의 행위가 가장 흠이 없었다는 것을 사실상 모든 자들이 다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그분께서 이 땅에 계셨을 때부터 바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분의 위격과 그분 자신이 세운 기독교 안에서의 그분의 위치에 대해 끝없는 논란이 있었다. 좀 더 상세히 말하자면 그 논란은 예수께서 성서의 주장대로 삼위일체의 제 2 위격이시고, 하나님의 성육신이시어 성부 하나님처럼 경배와 복종의 대상이신가, 아니면 그분께서 단지 비상한 영적 통찰력을 가진 인간일 뿐이어서, 우리와 비교하여 정도의 차이이지 근본적으로 우리와 다른 분은 아니라는 것, 즉 그분의 기독교에서의 위치가 유교에서의 공자나 이슬람교에서의 모하메드의 위치와 근본적으로 같지는 않은가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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