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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르툴리아누스: 우상숭배에 관하여 >2<

stevision 2023. 9. 13. 11:32

The Text (본문)

 

1. The principal charge against the human race, the world’s deepest guilt, the all-inclusive cause of judgment, is idolatry. Although each particular fault keeps its own characteristic features and will certainly be condemned under its own name, it is listed under the count of idolatry. Forget the terms on the charge-sheet and look at what they do. An idolater is also a murderer. You ask who he has killed? No stranger, no enemy, but – if it adds at all to the scope of the indictment – himself. By what inducement? His own error. What weapon? God’s wrath. How many blows? One for every act of idolatry. You can only deny that an idolater has committed murder if you deny that he has gone to perdition. Again, in idolatry you are to see adultery against the truth, since all falsehood is adulteration. In the same way he is sunk in fornication. Can anyone co-operate with unclean spirits without polluting himself with the filth of fornication? Holy Scripture, you will allow, uses the word fornication when it attacks idolatry. Then fraud. Fraud, I take it, consists essentially in seizing another’s property or denying him what is owed, and to defraud a fellow human being is certainly reckoned a major crime. But idolatry defrauds God, denying him his proper honours and conferring them upon others. It adds insult to injury. If fraud, no less than adultery and fornication, entails death, then idolatry, which partakes of all three, cannot escape the guilt of murder.

인간의 가장 중대한 죄, 세상의 가장 무거운 죄, 총괄적 >심판의 원인<은 바로 우상숭배다. 각각의 범죄는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고, 각각의 죄목(罪目)으로 처벌받지만, 그것들은 우상숭배라는 소인(訴因, 기소의 쟁점)의 하부 목록(list)이다. 기소용 범죄자 명부에서 용어들은 무시하고 범죄자들이 무슨 짓을 했는지 살펴보라. 우상숭배자는 살인자이기도 하다. 누굴 죽였냐고요? 모르는 사람이나 적을 죽인 게 아니라, (기소(起訴)범위에 포함될 수 있다면) 자기 자신을 죽인 것이다. 어떤 부추김으로? 자기 자신의 잘못으로. 무슨 무기(도구)로 처벌받나? 하나님의 진노로. 얼마나 많이 얻어맞나? 우상숭배 한 건당 한 번씩. 당신이 우상숭배자가 파멸에 처해진다는 것을 부인할 때에만 그가 살인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있다. 게다가 우리는 우상숭배에서 >진리에 반(反)하는 간음<을 볼 수 있다. 모든 거짓은 섞음질이기 때문이다. 동일한 방식으로 우상숭배자는 우상숭배(혹은 간음)에 빠져든다. 우상숭배의 더러움에 오염되지 않고 더러운 영들과 함께 일하는 게 가능한가? 당신도 인정할 것이다. 성경은 우상숭배를 책망할 때 간음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다음으로 사기(詐欺)를 생각해보자. 내 생각에는 사기는 근본적으로 타인의 재물을 탈취하거나 그의 것에 대한 그의 소유권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고, 다른 자를 속여 빼앗는 것은 중대범죄임이 분명하다. 그런데 우상숭배는 하나님의 본연의 영광을 부인하고 그것을 다른 대상들에게 줌으로써 그분의 것을 속여 탈취하고 있다. 그것은 상해죄에다 모욕죄를 추가하고 있다. 사기가 간음이나 사통(私通) 못지않게 사망을 유발한다면, 이 셋 모두의 특징을 갖고 있는 우상숭배는 살인죄를 면할 수 없다.

 

After offences so fatal and destructive of salvation, any others, as we go down the list, are seen to be essentially present in idolatry in one way or another. The lusts of the world are there. What idolatrous ceremony takes place without a display of dress and decoration? Wantonness and drunkenness are there, since pagan festivities are mostly frequented for the sake of food and drink and lust. Injustice is there, for what could be more unjust than the idolatry which fails to acknowledge the Father of justice? Vanity is there, for its whole principle is vain. Lying is there, for its whole being is a lie. So all sins are discovered in idolatry, and idolatry in all of them. The same point can be made another way. All offences are against God, and everything which is against him must be put down to the demons and unclean spirits who are in possession of the idols. It follows that every offender commits idolatry, for what he does belongs to the owners of the idols.

구원에 지극히 치명적이고 파괴적인 범죄들 다음으로, 우리가 하부 목록을 계속 내려가면 이런 저런 방식으로 본질적으로 우상숭배 안에 또 다른 것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본다. 세상에 대한 갈망들이 거기에 있다. 그 어떤 우상숭배 의식이 옷과 장식을 과시함 없이 치러지는가? 대부분 음식, 술, 정욕을 채우기 위해 빈번히 이교의 축제가 열리기에, 거기에는 방탕과 술취함이 있다. 거기에는 불의가 있다. 정의의 아버지이신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우상숭배보다 더 불의한 것이 있겠는가? 허무함이 거기에 있다. 왜냐하면 우상숭배의 모든 원리(본질)가 헛되기 때문이다. 거짓말이 거기에 있다. 우상숭배의 전(全) 존재가 거짓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모든 죄들이 우상숭배 안에서 발견되고, 그 모든 죄들 안에서 우상숭배가 발견된다. 동일한 주장을 다른 방식으로 할 수도 있다. 모든 범죄들은 하나님께 대적하고, 그분께 대적하는 모든 것들은 우상들을 장악하고 있는 귀신들이나 더러운 영들에 그 기원을 둔다. 따라서 모든 범죄자들은 우상숭배를 범하고 있다. 그들의 행위가 우상들의 소유자들인 저 영들의 것이기 때문이다.

 

2. However, let us leave all the crimes we can name to their own special business. We will keep to idolatry proper. Enough for idolatry to have its own name, a name so hostile to God; enough to have its own rich material of crime, with ramifications and proliferations so far-reaching that we have abundant cause to see what a variety of precautions have to be taken against it, so wide is its scope. It overthrows the servants of God in countless ways, both when they do not recognize it and when they shut their eyes to it. Most men limit idolatry to its simplest forms, such as burning incense, offering a sacrifice, giving a sacred banquet, accepting a priesthood or some religious obligation. One might as well limit adultery to kisses, embraces and physical intercourse, or murder to bloodshed and taking life. Surely we Christians must know how the Lord widened their scope, by pointing to the adultery present even in desire, whenever there is a lustful glance of the eye or a shameless impulse of the soul, and by condemning the murder present even in a curse or an insult, in every movement of anger, every neglect of charity towards a brother. John teaches similarly that he who hates his brother is a murderer. If that were not so, and if we were to be judged only on the ground of those offenses which even the heathen world has decided to punish, the devil’s ingenuity in malice would have but small compass; and so would God’s moral rule by which he fortifies us against “the depths of the devil.” How will our righteousness abound over the scribes and Pharisees, as the Lord commanded, if we do not perceive the abundance of its opposite, unrighteousness? But if unrighteousness is summed up on idolatry, it is important to guard ourselves in advance against its abundance by recognizing idolatry even where it is not at once evident.

그렇지만 우리가 지목할 수 있는 모든 범죄들을 그것들만의 영역에 놓아두자. 우리는 고유의 우상숭배를 다룰 것이다. 우상숭배가 하나님께 그토록 적대적인 자신의 명칭을 갖기에 충분히, 그것이 자체의 많은 범죄 재료를 갖기에 충분히, 그리고 그 분파들과 확산이 너무 지대(至大)하여 우리가 그 우상숭배에 대항하여 얼마나 다양한 예방조치를 취해야하는지 생각해볼 이유가 충분하게, 그토록 우상숭배의 범위가 넓다. 하나님의 종들이 우상숭배를 인지하지 못할 때나 그들이 그것을 간과할 때, 이 우상숭배는 그들을 거꾸러뜨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상숭배의 범위를 매우 간단한 형태들로 제한한다. 예컨대 향을 피우거나, 제물을 바치거나, 종교연회(終敎燕會)를 열거나, 성직이나 종교적 의무를 받아들이는 것 말이다. 사람들이 간음을 키스, 포옹, 성교로 제한하고, 살인을 출혈과 생명 끊기에 한정시키는 거나 그거나 뭐가 다른가. 우리 기독교인들은 분명 주께서, 음욕에 찬 눈길이나 부끄러운 영혼의 충동이 있을 때마다 욕망에 현존하는 간음을 지적하심으로, 화를 내는 순간이나 형제에 대한 자선(사랑)을 게을리 할 때 저주나 모욕에 현존하는 살인을 지적하심으로 그것들의 범위를 넓히셨다. 이와 유사하게 요한도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한 자라고 교훈했다. 만약 그게 아니라면, 그리고 만약 우리가 오직 이교도 세계에서조차 처벌하기로 정해진 범죄들에 한하여 심판 받는다면, 마귀의 악의(惡意)의 교묘함의 범위가 좁았을 것이고, “마귀의 깊은 곳”에 대항하여 하나님께서 우리를 강화하시는 수단인 그분의 도덕법도 범위가 좁았을 것이다. 우리가 의(義)의 반대인 불의(不義)의 광범위함을 인지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주께서 말씀하신 바 대로 우리의 의(義)가 서기관들이나 바리새인들보다 나을까? 그러나 불의가 우상숭배로 요약되면, 우리가 우상숭배가 즉시 분명해지지 않는 곳에서도 우상숭배를 인지함으로 사전에 우상숭배의 광범위함에 대항하여 우리 자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3. Once, for a time, there were no idols. Before the makers of these monstrosities shot up, the temples were solitary and the shrines empty, as you may see today in spots where traces of antiquity survive. Of course idolatry was practised, in fact if not in name. Even today it can go on without temple or idol. But when the devil brought into the world the makers of statues and portraits and every kind of image, the practice, untaught as yet but fraught with disaster to mankind, took its name and its development from the idols. From that moment every craft which in any way produces an idol has become a source of idolatry, no matter whether it is the modeller making his statue, the sculptor carving, or the embroiderer sewing. The material used to form the idol makes no difference either – plaster, paint, stone, bronze, silver, thread. As there is idolatry even without idols, it certainly cannot matter what an idol is like when there is one, what it is made of, or in what shape. It must not be supposed that only effigies consecrated in human form count as idols. To make my point, I must translate the word. In Greek ειδος means form. It has a diminutive ειδωλον, like our formula from form. So every “form” or “formula” has a claim to be called “idol.” Thus every attendance upon any idol, every service rendered to one, is idolatry; and thus every maker of an idol is guilty of one and the same offence – unless the People of God were not guilty of idolatry because it was not the image of a man, but only of a calf, that they consecrated!

전에는 한동안 우상들이 없었다. 이 괴물들의 제조자들이 득세하기 전에는, 당신이 요즘 옛 것들의 자취가 남아있는 곳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신전(神殿)들은 외진 곳이었고 성소는 비어있었다. 물론, 실상은 명칭상으로는 아닐지라도 (우상숭배로 생각하고 한 건 아닐지라도), 우상숭배는 행해졌었다. 오늘날에도 신전이나 우상 없이도 우상숭배가 지속될 수 있다. 그러나 마귀가 조상(彫像, 깎아 만든 입체 형상), 화상(畫像), 또한 모든 종류의 상(像)들의 제작자들을 세상에 보냈을 때, 이 (우상숭배) 행위는, 아직까지는 교육되지는 않았으나 인간에게 재난을 야기하며, 그 명칭을 부여받고, 우상들로부터 오는 발전을 경험하게 된다. 그 순간부터 어떤 방식으로든 우상을 만드는 모든 기능공들은, 조상을 만드는 모형 제작자이든, 조각하는 조각가이든, 바느질하는 자수업자이든지 간에, 우상숭배의 본거지가 되었다. 우상 제작에 무엇을 재료로 쓰는지도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 회반죽, 도료, 돌, 구리, 은, 실 등 무엇이든 말이다. 우상 없이도 우상숭배가 가능하기에, 어떤 우상이 있다면 그 우상이 무엇을 닮았는지, 무엇으로 제작되었는지, 어떤 형태인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신성화된 인간형상의 조상(혹은 화상)만이 우상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내 논지를 확립하기 위해 그 단어를 번역해보고자 한다. 그리스어 ειδος(에이도스)는 형상(form, 형태)을 의미한다. 이 단어는 지소어(指小語) ειδωλον(에이돌론)을 갖고 있다. 마치 영어 formula가 form에서 파생된 것처럼 말이다. 따라서 모든 “형식(form)”이나 “작은 형식(formula: 방식, 습관적 방식, 처방법, 등)”은 “우상”으로 불릴 자격이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신성화한 것이 인간의 상(像)이 아니라 송아지상이기에 우상숭배가 아니라고 할 수 없는 한, 우상에 시중드는 모든 행위, 우상에게 바쳐진 모든 예배 행위는 우상숭배이고, 그러므로 우상 제작자도 그와 동일한 우상숭배의 죄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