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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vision 2012. 12. 6. 14:40

II. While God In His Innermost Nature Is one, He, Nevertheless, Exists As Three Persons.

The best concise definition of the doctrine of the Trinity, so far as we are aware, is that found in the Westminster Shorter Catechism: “There are three persons within the Godhead; the Father, the Son and the Holy Ghost; and these three are one God, the same in substance, equal in power and glory.” We have seen that the Scriptures teach that there is but one true and living God. They teach with equal clearness that this one God exists as three distinct Persons, as Father, Son, and Holy Spirit:

(a) The Father is God: “To us there is one God, the Father, of whom are all things” (I Cor. 8:6). “There is ... one God and Father of all” (Eph. 4:6). “I ascend unto my Father and your Father, and my God and your God” (John 20:17).

(b) The Son is God: “Christ ... who is over all, God blessed for ever” (Rom. 9:5). “Thomas answered and said unto him, My Lord and my God” (John 20:28). “Looking for the blessed hope and appearing of the glory of the great God and our Saviour Jesus Christ” (Titus 2:13).
The attributes which can be ascribed only to God are ascribed to Christ: Holiness(John 6:69, II Cor. 5:21, Heb. 7:26), Eternity(John 1:1, John 8:58, Heb. 1:8, John 17:5), Life(John 1:4, John 14:6, John 11:25), Immutability(Heb. 13:8, Heb. 1:11, 12), Omnipotence(John 16:30, Matt. 9:4, John 6:64, Col. 2:3), Omnipresence(Matt. 28:20, Eph. 1:23), Creation(John 1:3, John 1:10, Col. 1:16,17, Heb. 1:3), Raising the dead(John 5:27-29), Judgment of all men(Matt. 25:31-46), Prayer and worship are to be directed to Christ(John 14:14, Luke 24:51, 52, Acts 7:59, John 5:23, Acts 16:31, Heb. 1:6, Phil. 2:10,11, II Pet. 3:18, Heb. 13:21).
And when we compare these verses with statements such as we have in Isaiah, “Look unto me and be ye saved, all the ends of the earth; for I am God, and there is none else” (45:22), and Jeremiah, “Thus saith Jehovah, Cursed is the man that trusteth in man and maketh flesh his arm” (17:5), we are faced with this dilemma: either the Christian doctrine of the Trinity must be true, or the Scriptures are self-contradictory; either the Scriptures recognize more Gods than one, or Christ, together with the Father and the holy Spirit is that one God.

(c) The Holy Spirit is God: Acts 5:3,4 ; I Cor. 2:11 ; John 15:26 ; II Cor. 13:14

II.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본성(本性) 깊은 차원에서는 한 분이시지만, 그럼에도 그분께서는 세 위격(신적 인격)들로서 존재하신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 가운데 삼위일체 교리를 가장 잘 간결하게 정의해 놓은 것이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에 나온다: “하나님의 신성 안에는 성부, 성자, 성령 세 위격들이 계시고, 이 세 위격들께서는 한 하나님이시고, 동일한 본질(신성)이시고, 또한 권능과 영광이 동일하시다.” <<동일한 본질(substance)이라는 말은 성자와 성령께서 성부 하나님과 똑같은 신성을 가지신 완전한 하나님이심을 말한다. substance를 실체로 번역하여 세 위격들께서 단일개체를 이루신다고 해석할 수 있으나 이와 동일한 의미가 바로 직전 one God(한 하나님)에 나와 있어서 여기서는 바로 뒤에 이어지는 말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본질로 번역함이 옳다고 본다.>> 우리는 성경이 오직 단 한 분의 살아 계신 참된 하나님이 계신다고 말하고 있음을 보았다. 성경은 그와 동일하게 분명한 어조로 이 한 분의 하나님께서 성부, 성자, 성령이라는 세 위격들로서 존재하신다고 가르치고 있다:

(a) 성부께서는 하나님이시다: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고전8:6).”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엡4:6).” “내(예수님)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요20:17).”

(b) 성자께서는 하나님이시다: “저(예수 그리스도)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롬9:5).” “도마가 (예수께)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요20:28).”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딛2:13).”
오직 하나님께만 속해야 할 속성들이 그리스도께 적용되고 있다: 거룩(요6:69, 고후5:21, 히7:26), 영원(요1:1, 요8:58, 히1:8, 요17:5), 생명(요1:4, 요14:6, 요11:25), 불변(히13:8, 히1:11,12), 전능(요16:30, 마9:4, 요6:64, 골2:3), 편재(어디에나 계심)(마28:20, 엡1:23), 창조(요1:3, 요1:10, 골1:16,17, 히1:3), 죽은 자들을 일으키심(요5:27-29), 만민을 심판하심(마25:31-46), 기도와 경배를 받으심(요14:14, 눅24:51,52, 행7:59, 히1:6, 빌2:10,11, 벧후3:18, 히13:21).
또한 우리가 이러한 말씀들과 이사야서 45장 22절 말씀 “땅 끝의 모든 백성아 나를 앙망하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 또 예레미야서 17장 5절 말씀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무릇 사람을 믿으며 혈육으로 그 권력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를 비교해 볼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딜레마에 빠진다: 기독교의 삼위일체 교리가 진리이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경은 자가당착이다. 성경은 한 분 이상의 하나님들을 인정하고 있다. 그게 아니라면 그리스도는 성부, 성령과 함께 성경이 말하는 바로 그 한 하나님이시다. <<성경을 진리로 인정하는 자는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을 인정해야 하고,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께서 단 한 분의 삼위일체 하나님이심을 인정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c) 성령께서는 하나님이시다: 행5:3,4 ; 고전2:11 ; 요15:26 ; 고후13:14 

 

 

. The Terms “Father,” And “Son” And “Holy Spirit” Designate Distinct Persons Who Are Objective To Each Other.

The terms Father, Son and Spirit do not merely designate the different relations which God assumes toward His creatures. They are the proper names of different subjects who are distinct from one another as one person is distinct from another. That this is true is clear from the following personal relations which they bear toward each other:
(a) They mutually use the pronouns I, thou, he and him when speaking to or of each other. “This is my beloved Son, in whom I am well pleased; hear ye him” (Matt. 17:5). “Father, the hour is come; glorify they Son, that the Son may glorify thee” (John 17:1). “When he, the Spirit of truth, is come, he shall guide you into all the truth” (John 16:13).
(b) The Father loves the Son, and the Son loves the Father. The Spirit glorifies the Son. (John 3:35, John 15:10, John 16:14).
(c) The Son prays to the Father. (John 17:5, John 14:16).
(d) The Father sends the Son, and the Father and the Son send the Holy Spirit who acts as their Agent. (Matt. 10:40, John 17:18, John 17:3, John 14:26, John 16:7).

Thus we see that the Persons within the Godhead are so distinct that each can address the others, each can love the others, the Father sends the Son, the Father and the Son send the Spirit, the Son prays to the Father, and we can pray to each of them. They act and are acted upon as subject and object, and each has a particular work to perform. We say they are distinct persons, for a person is one who can say I, who can be addressed as thou, and who can act and be the object of action.

The doctrine of the Trinity, then, is but the synthesis of these facts. When we have said these three things, - that there is but one God, that the Father and the Son and the Spirit is each God, and that the Father and the Son and the Spirit is each a distinct Person, - we have enunciated the doctrine of the Trinity in its fullness.

III.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서로에 대하여 객체(客體)가 되는 구별된 세 위격들을 지칭한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단지 하나님께서 자신의 피조물과 맺고 계신 다양한 관계들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한 인간이 다른 인간과 구별되듯, 이 세 명칭들은 서로에 대해 구별되어 계신 상이한 주체(主體)들의 고유명칭들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은 그분들 상호간에 존재하는 다음과 같은 개인적 관계들을 통해 명확해진다:
(a) 세 위격들께서는 상호간에 다른 위격께 말씀하시거나 다른 위격에 대해 말씀하실 때 나, 너, 그, 그를과 같은 인칭대명사를 사용하신다. “이(성자)는 내(성부)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성자)의 말을 들으라(마17:5).”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옵소서(요17:1).” (성자의 말씀:)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요16:13).”
(b) 성부께서는 성자를 사랑하시고, 성자께서는 성부를 사랑하신다. 성령께서는 성자를 영화롭게 하신다. (요3:35, 요15:10, 요16:14).
(c) 성자께서는 성부께 기도드리신다. (요17:5, 요14:16).
(d) 성부께서는 성자를 세상에 파송하시고, 성부와 성자께서는 그분들을 대리하시는 성령을 파송하신다. (마10:40, 요17:18, 요17:3, 요14:26, 요16:7).

이처럼 하나님의 신성 안에 계신 위격들께서 서로 구별되시어 그분들께서는 다른 위격께 말씀을 하실 수 있으시고, 서로 사랑하실 수 있으시며, 성부께서는 성자를 파송하시고 성부와 성자께서는 성령을 파송하시고, 성자께서 성부께 기도하시고, 우리는 이 세 각각의 위격들께 기도드릴 수 있음을 우리는 보았다. 그분들께서는 주체로서 행동하시고 객체로서 행위의 대상이 되시며, 각 위격께는 나름대로 수행하셔야 할 특별한 사역이 있으시다. 우리는 그분들께서 구별된 세 인격체들이심을 주장하는 바이다. 왜냐하면 한 인격체는 자신을 나라고 말할 수 있고, 타자로부터 너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스스로 행동도 하고 타인의 행위의 대상도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위일체 교리는 단지 이러한 사실들의 종합일 뿐이다. 우리가 이 세 가지 사실들(한 분의 하나님께서 존재하시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 각자 다 하나님이시고, 이 세 분들께서 서로에 대해 구별된 위격이시라는 것)을 말함으로써 우리는 삼위일체 교리를 명확하게 다 설명했다. 

 

 

3. Further Scripture Proof

While there is no single passage in Scripture which sets forth the doctrine of the Trinity in formal, credal statement, there are numerous passages in which the three Persons are mentioned in such a manner as to exhibit at once their unity and their distinctness. Most important of these is the Great Commission given in Mathew 28:19, in which baptism is commanded “in the name of the Father and of the Son and of the Holy Spirit.”

Israel had worshipped the one only true God under the Name of Jehovah; Christians are to worship the same one only and true God under the Name of ‘the Father, and the Son, and the Holy Spirit.’ This is the distinguishing characteristic of Christians.

The Apostolic Benediction - “The grace of the Lord Jesus Christ, and the love of God, and the communion of the Holy Spirit, be with you all” (II Cor. 13:14), which is a prayer addressed to Christ for His grace, to the Father for His love, and to the Holy Spirit for His fellowship - is designed to serve the same purpose. In this formula, as in that of baptism, the divinity, and consequently the equality, of each of the persons in the Godhead is taken for granted; and no other interpretation is rationally possible except that which the Church has held down through the ages, namely, that God exists in three Persons and that these three are one in substance, equal in power and glory.

Hence our primary reason for believing the doctrine of the Trinity is, as we have stated elsewhere, not because of any general tendency of human thinking to go in that direction, nor because of any analogies in nature, but only because it is a clearly revealed doctrine of the Bible. For those who accept the authority of the Scriptures the evidence is conclusive.


3. 성경의 증거를 더 제시함

성경에 삼위일체 교리를 공식적이고 신조적 형태로 제시하는 구절은 단 하나도 없지만, 세 위격들께서 서로 구분되는 동시에 단일한 존재이심을 보여주는 세 위격들에 관한 여러 구절들이 있다. 가장 중요한 구절이 바로 마태복음 28장 19절에 나오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인데, 그 말씀에 의하면 세례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주어야 한다.

이스라엘은 단 한 분의 참된 하나님을 여호와라는 신명(神名)을 부르며 섬겼다. 기독교인들은 바로 그 유일한 참된 하나님을 ‘성부, 성자, 성령’이라는 신명을 부르며 섬기게 된다. 이것이 바로 기독교인들의 독특한 면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제가 여러분 모두와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고후13:13)”라는 사도 바울의 축도는 그리스도로부터는 그분의 은혜를, 성부로부터는 그분의 사랑을, 성령으로부터는 그분의 교제를 주시도록 비는 것인데, 이것도 삼위일체를 말해준다. 세례를 규정하는 구절처럼 이 말씀에서도 하나님의 신성 안의 세 인격체들의 신성(神性)과 (그러므로) 그분들의 동등함이 당연시되고 있고, 교회가 오랜 세월 간직해온 교리, 곧 하나님께서는 세 위격들 안에(혹은 로서) 존재하시고 이 세 위격들께서는 동일본질이시고 같은 권능과 영광을 누리신다는 교리 외에 다른 그 어떠한 해석도 불합리한 것이다.

그러므로 전에도 언급했듯이 우리가 삼위일체 교리를 믿는 주 요인은 인간의 보편적 사고(思考)과정이 그 쪽으로 향해 가서도 아니고, 자연 안에 어떤 (삼위일체를 닮은) 유사성들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 교리가 성경에 분명히 계시되었다는 단 하나의 이유 때문이다.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는 자에게 그 증거는 결정적인 것이다.

<<저자는 예수께서 스스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주장하신 것과(마9:27, 요9:35-37), 아들(예수)은 아버지(성부)를 알고 아버지는 아들을 아신다 하신 것(눅10:22), 그리고 자기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와서 아버지께로 가신다고(요16:26-28) 하심으로 삼위일체를 제자들에게 가르쳐주셨다고 주장합니다. 아버지가 하나님이시면 당연히 아들도 하나님이시겠지요. 아들이 하나님이 아니시라면 어떻게 하나님 아버지에 관해 다 아시겠습니까. (인간은 하나님에 대해 다 알 수 없지요.) 또한 예수께서는 자신의 존재가 하나님으로부터 오신 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런 상황이 다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증거라는 거지요.>> 

 

 

Yet while it is true that the evidence for the doctrine of the Trinity is found in the Bible, it is also true that, as in the case of the other doctrines in the Christian system, there is no place where this doctrine is set forth in a complete and systematic form. The different elements of the doctrine, such as the unity of God, the true and equal Deity of the Father, Son and Holy Spirit, their distinct personality, the relationship which they bear to each other, to the Church, and to the world, etc., while expressed most clearly in the New Testament are found scattered through all parts of the Bible from the first chapter of Genesis to the last of Revelation.
It is only by proving these elements separately, as we have attempted to do, that the truth of the whole doctrine is most satisfactorily brought out. The doctrine is given in Scripture, not in formulated definition, but in fragmentary allusions. It lies in Scripture as it were in solution, and comes into clear view only when it is crystallized out from its solvent. The Bible is not a work on Systematic Theology, but only the quarry out of which the stone for such a temple can be obtained. Instead of giving us a formal statement of a theological system it gives us a mass of raw materials which are to be organized and systematized and worked up into their organic relations.
That the material in the Bible is not arranged in a theological system is in accordance with God's procedure in other realms. He has not given us a fully developed system of biology, astronomy, economics, or politics. We simply find the unorganized facts in nature and experience, and are left to develop them into a system as best we may. They(trinitarian implications) blossom forth everywhere in such profusion that the reverent and unprejudiced reader seeking light upon this subject is troubled, not by a paucity of proof texts, but by an embarrassment of riches.


성경에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증거가 있는 것은 확실하나, 기독교의 다른 교리들과 마찬가지로 완전하고도 체계적인 형식으로 이 교리가 나온 성경 구절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하나님의 단일성이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참된 신성과 그분들의 동등한 신성, 그분들의 구별된 신격(神의 性品), 그분들께서 상호간에 대해 또 교회와 세상에 대해 맺고 계신 관계 등과 같은 삼위일체 교리의 여러 요소들이 신약 성경에 아주 분명히 기록되어 있지만, 창세기 1장에서부터 요한계시록 마지막 장에 이르기까지 성경의 모든 부분에 산재되어 발견된다.
전에 우리가 했듯이, 삼위일체 교리의 온전한 진리를 가장 만족스럽게 밝히는 것은 오직 이 교리의 여러 요소들을 입증함으로써만 가능하다. 이 교리는 공식화된 규정으로가 아니라 조각난 암시들로 기록되어 있다. 이 교리는 성경에 용해되어 있다가 용액상태로부터 결정화되었을 때에만 눈에 선명히 들어온다. 성경은 조직신학 작품(교리)이 아니라 그러한 성전(교리)을 짓는 데 필요한 돌을 제공하는 채석장일 뿐이다. 성경은 신학 학설을 공식화된 문장으로 우리에게 제공하지 않고, 조직화되고 체계화되어 유기적 관계들을 이루게 될 많은 원재료들을 제공한다.

성경에 있는 재료가 신학체계로 조직화되어 있지 않았듯이 하나님께서는 다른 분야의 경우에도 그렇게 그냥 두셨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다 완성된 생물학, 천문학, 경제학, 정치학을 주시지 않으셨다. 우리는 단지 자연과 경험이 주는 산재해 있는 사실들을 발견해 내어 우리의 힘이 닿는 대로 그것들을 발전시켜 학문체계로 만든다. 그것들(삼위일체를 암시하는 성경 구절들)은 여러 곳곳에 너무 많이 꽃을 피우고 있어서, 이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단서를 찾는 경건하고도 편견 없는 독자는 증거 구절들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너무 많아서 고민에 빠지게 된다.

<<보통 기독교의 여러 교리들을 인정하지 않고 원시기독교 공동체를 이루기를 좋아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성경만 있으면 되었지 왜 복잡한 교리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강요하냐는 듯이 말합니다. 그러나 이는 어리석은 짓입니다. 교리는 우리의 신앙경험과 성경말씀의 여러 사실들을 함께 고려하여 간략하게 우리의 신앙의 진리들을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교리가 있음으로 우리는 기독교 진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교회 내에서 더 잘 신자들에게 교육할 수 있고, 믿지 않는 타인에게 더 잘 전할 수 있으며, 전 세계 기독교의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전도할 때 전하는 내용은 성경 전체가 아니라 결국은 교회에서 배운 교리입니다. 사도신경과 여러 기독교 교리가 없다면 이는 끔찍한 일입니다. 성경을 제멋대로 해석하는 자들이 득실거려 기독교는 갈기갈기 찢어질 것이 분명합니다. 교리의 해로움이 0%라면 유익은 100%입니다. 교리가 없다면 사이비 기독교가 얼마나 더 득실거릴까요! 그 때에 교회는 얼마나 더 혼란에 빠질까요! 교단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은 각기 취향이 다릅니다. 이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교파가 탄생하게 됩니다. 교파는 이미 성경이 기록될 당시부터 존재했습니다.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이 뭘 말합니까? 여러 취향의 신자들이 예수님에 대한 각기 다른 신앙고백을 해 놓은 것이 아닙니까? 그 크신 예수님을 어찌 자기 혼자 다 안다고 할 수 있습니까? 사람마다 특징이 있듯이 교파마다 다 특징이 있어서 여러 취향의 사람들이 취향에 맞는 교파를 골라 하나님을 즐거운 마음으로 섬기게 되는 것입니다. 성경에 보면 로마서는 믿음을 야고보서는 행동을 중시합니다. 이것도 상호 비방거리가 되는 게 아니라 둘이 합쳐 완전한 신앙생활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전 세계에 기독교가 단일교파로 되어있다면 분명 부작용이 더 많습니다. 기독교 지도자들이 정치에 깊이 관여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교파의 수장이 이단사상에 빠지면 기독교 전체가 이단으로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끔찍한 일이지요. 적당한 수의 교파는 기독교를 더 건강하게 만듭니다.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각자 특징에 맞게 여러 취향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어느 한 교파가 이단으로 변질되어도 기독교는 계속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기독교 기본 교리가 세워질 당시에 단 하나의 교파만 있는 것이 필요했으나 일단 기본 교리가 완성되고 나면 여러 교파가 있는 것이 더 유익합니다.

>>기독교 교파나 기독교 교리는 하나님의 지혜의 산물이다. 정당한 이유없이 이것들을 문제삼아 건전한 교단과 신실하신 목사님들을 비난하는 자는 마귀의 하수인이다. - stevision << 

 

 

That a doctrine which to us is so difficult should, even in the hands of a people who had become fiercely monotheistic, take its place silently and imperceptibly among accepted Christian truths without struggle and without controversy, is certainly one of the most remarkable phenomena in the history of human thought. It was the task of the Old Testament revelation to fix firmly in the minds and hearts of the people of God the great fundamental truth of the unity of the Godhead. The real reason for the delay in the revelation of the Trinity, however, is grounded in the secular development of the redemptive purpose of God; the times were not ripe for the revelation of the Trinity in the unity of the Godhead until the fullness of the time had come for God to send forth His Son unto redemption, and His Spirit unto sanctification. The revelation of a Trinity in the Divine unity as a mere abstract truth without relation to manifested fact, and without significance to the development of the kingdom of God, would have been foreign to the whole method of the Divine procedure as it lies exposed to us in the pages of Scripture. The revelation that God exists in three Persons, as Father, Son and Holy Spirit, is , in fact, the only basis on which the Christian doctrine of redemption can be intelligently set forth. Hence the revelation concerning the plurality of Persons in the Godhead is not given for the mere purpose of presenting something which shall be puzzling and inscrutable to human minds, but as a necessary step in the much fuller revelation concerning the plan of salvation.

우리에게 그토록 난해한 삼위일체 교리가, 그것도 철저한 일신교 신봉자들에 의해, 다툼이나 논쟁도 없이, 조용하게 또 눈치 채지 못하게 여러 공식적인 기독교 진리들 사이에 자리 잡았다는 사실은 분명 인간 정신사에 있어서 대단히 놀라운 사건이 아닐 수 없다. 구약성경의 계시가 한 일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마음과 정신에 하나님의 신성의 단일성(하나님의 유일성)이라는 위대한 기초진리를 확고히 심어준 것이었다. 그런데 삼위일체에 관한 계시가 늦어진 진짜 이유는 하나님의 구원계획이 세상에서 전개되어진다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즉, 하나님께서 인간 구원을 위해 자신의 아들을 보내시고, 자신의 영(靈)을 인간의 성화(聖化)를 위해 파송하시게 되는 때가 이르기 전에는 단일한 신성 안의 세 위격들에 관한 계시가 아직 시기상조였다는 것이다. 역사적 사실과 무관하고 하나님 나라의 전개과정에 무의미한 추상적 진리로서의 하나님 안의 세 위격들에 관한 계시는 성경 구석구석을 통하여 우리에게 알려진 하나님의 모든 사역과정의 방식에 전혀 생소한 것이다. 사실 하나님께서 성부, 성자, 성령이라는 세 위격들 안에 (혹은 세 위격들로) 계신다는 계시는 기독교의 구원론이 합리적인 교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유일한 근거다. 따라서 유일한 하나님의 신성 안에 계신 세 분의 위격들에 관한 계시는, 그저 인간을 어리둥절하게 만들고 이해 못하여 난처하게 만들려고 주께서 주신 것이 아니라, 좀 더 완전한 구원계획에 대한 계시를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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